부산 단독주택



건축은 대지의 형태와 공간을 공유할 사람들의 삶을 투영해 결과를 찾는다. 간단한 단층의 건물일 수도 있고,

여러 개의 공간을 조합한 건물이 될 수도 있다. 지대가 높은 부산 구포동에서 맞이한 배경윤(47)•조현숙(47) 씨

부부의 집은 2층인지 3층인지 미묘하다. 실내로 들어서는 순간 의문은 사라진다.

스킵플로어 공간을 잇는 계단이 모든 설명을 하는 듯 방문객을 반기기 때문이다.



백홍기 기자 사진 강창구

취재협조 리담건축 

HOUSE NOTE

DATA

위치 부산광역시 북구 구포동

대지면적 152.90㎡(46.33평)

건축면적 91.30㎡(27.66평)

연면적 142.80㎡(43.27평)

  1층 주차장

  2층 87.88㎡(26.63평)

  3층 54.92㎡(16.64평)

건폐율 59.71%

용적률 93.39%

건축구조 스틸 스터드, 철근 콘크리트구조

용도 제2종일반주거지역

설계기간 2015년 1월 ~ 2015년 3월

공사기간 2015년 3월 ~ 2015년 8월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로저 컬러강판, 프린틸

  외벽 - 케뮤 사이딩, 스타코

내부마감

  벽, 천장 - 타일, 벽지

  바닥 - 타일, 구정마루, 헤링본

  창호 - 융기, 베카드리움,

  삼중유리 시스템 창호(독일식)

단열재

  지붕 - 1층 이소바에코 R30, 2층 열반사단열재 6T

  외벽 - 1층 이소바에코 R19, 2층 스카이텍 8T

  내벽 - 1층 이소바에코 R19, 2층 이소바에코 R11

  바닥 - 비드법보온판

주방기구 (주)한샘


설계 건인자건축사사무소 053-753-0470

시공 리담건축 1599-0380 www.ridam.co.kr



환경은 극복, 이웃과는 행복하게

부산 구포동 남쪽의 경사를 힘겹게 오르면 멀리 낙동강과 구포대교가 시원스레 내려다보인다.

해 질 녘이면 도심의 야경은 풍경화가 된다. 좋은 풍경을 선사하지만, 집을 앉히기엔 심한 경사가 문제였다.

대지 경사가 14°에 달해 낮은 쪽과 높은 쪽의 레벨차가 사람 키를 훌쩍 넘긴다.

언뜻 생각해도 기초공사에만 상당한 시일과 비용이 소비될 것이다. 그렇다고 어렵게 찾은 땅을 포기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1층 평면도

건축주는 아버지를 모셔야하는 상황에서 단독주택을 선택한 것이고,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아파트가 먼저 팔렸다.

마음이 급했다. 우선 땅부터 매입했다. 그리고 건축주는 회사이념에 관한 글을 읽고 신뢰한 시공사 대표에게 연락했다.


“경사 때문에 공사가 어려울 거 같아 고민했었죠. 시공사 안영수 대표의 의견을 들어보니 재미있을 거 같다며 흔쾌히 해보자고 했어요.

믿고 맡겼죠. 결과는 매우 만족합니다.”


                                                                                                                      2층 평면도
현관으로 들어서면 중앙에 위치한 계단이 먼저 눈에 띈다. 집의 평면은 계단을 중심으로 반으로 나뉘어스킵플로어 공간을 연출한다.

‘자연과 사람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공간’ 리담건축의 슬로건이다.


집을 잘 짓기 위해선 설계도 중요하지만 현장을 책임지는 현장소장의 역할도 크다. 건축주의 집은 심효준(36) 소장이 맡았다.

심 씨는 시공을 맡으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을 민원처리라고 했다. 의외의 답이다.


“이렇게 경사가 심하면 기초공사가 힘들죠. 그런데 민원이 심해서 그것을 해결하는 게 더 힘들었어요.

법적인 문제가 아니라 나중에 건축주 가족의 이웃이 되는 분들이기 때문에 더 신경 쓸 수밖에 없죠.”




주방은 상부장을 설치하지 않아 좁은 공간임에도 답답하지 않다. 타일로 공간을 구획하고 빈 벽면엔 선반을 설치해 포인트를 주었다.

시공하면서 이웃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해야 건축주가 입주해서도 좋은 관계를 지속하기 때문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ㄷ자로 연결한 싱크대는 간결한 동선과 조리, 진열, 간단한 바bar 테이블로 사용하면서 수납까지 해결해 효율적이다.
공간 마술사 ‘스킵플로어’

설계는 건축사사무소 건인자建人自에서 맡았다. 계획부터 1층을 아버지의 공간으로 생각한 건축주는 공간 활용이 중요했다.

건축주와 시공사와 의견을 나눈 건축사사무소 소장은 대지 형태와 공간 배치를 고심한 끝에 스킵플로어 구조를 제시했다.





대학생과 고등학생인 자녀방은 눈의 피로가 덜하고 편안하도록 연한 그린 톤으로 벽을 마감했다.

         


밝은 천장은 빛을 반사해 구석구석 은은한 빛이 퍼지게 했다.
침대 옆 수납공간은 부족한 공간을 보충하면서 앉아서 쉴 수 있는 높이로 맞췄다.

먼저 집으로 들어서는 현관은 정면 우측에 배치했다. 두 대의 주차장이 필요한 건축주 의견으로 주차장은 도로에서 오르면서

진입하기 쉬운 좌측에 필로티로 계획했다.

실내 공간은 긴 쪽이 9m 정도인 직사각형 대지 평면을 반으로 나눠 스킵플로어로 처리해 반 개 층씩 변화를 줬다.

공간은 좁지만 위아래 두 개 층을 볼 수 있어 시야가 넓어진 덕에 답답하지 않다.

나뉜 공간은 다시 공용 공간과 사적 공간으로 구분했다. 용도에 따라 나뉜 공간은 평면 중심에 위치한 목조 오픈 계단으로 연결한다.





벽을 이용해 욕실과 세면대를 분리해 서로 방해받지 않게 했다. 넓은 타일은 공간을 한결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를 준다.
화장실은 좁으면 좁은 데로 넓으면 넓은 데로 사용하는 공간이지만, 또 다른 쉼의 공간이기도 하다.
몸의 피로를 풀기 위한 샤워나 간단하게 머리를 치장하는 다이닝룸 용도로 사용한다면 넓게 계획하는 게 좋다.

3층 거실과 내실은 일조권 사선 제한으로 후퇴할 수밖에 없었다. 이 때문에 북서쪽 지붕에 낙동강을 바라볼 수 있는 옥상 테라스가 만들어졌다.

이렇게 주택의 남쪽은 도시형주택으로, 북서쪽은 리조트 펜션 성격을 지닌 두 개의 얼굴을 가진 집이 탄생했다.




                                                                                                                              3층 평면도

         


2.5층에 있는 거실은 1.5층 침실과 3층 침실을 연결한다.
거실 소파에서 위아래로 향하는 시선은 계단실에 머물러 사적인 공간을 보호하는 구조다.
거실 테라스는 멀리 낙동강이 내려다보여 해 질 녘이면 아름다운 도심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아트월과 바닥, 천장의 포인트가 되는 부분을 비슷한 톤으로 맞춰 깔끔하면서 독특한 분위기를 냈다.

          


계단에서 바라본 거실

예전 가구를 그대로 사용하고 싶다는 건축주 요구에 따라 가구에 맞춰 각 실 평면 일부를 약간씩 건물 바깥쪽으로 돌출했다.

외부 벽면으로 돌출된 구조는 자연스럽게 단조로운 형태에 변화를 줬다.

창호는 각 공간에서 필요에 따라 적절한 크기와 다른 모양으로 계획했다. 모든 구성을 마치고 나니 독특한 외형이 나타났다.

층수 구분의 모호성, 단조로운 사각 평면과 변화된 입면 형태는 보는 방향에 따라 다른 이미지를 보여준다.





3층 부부 침실. 침대 공간을 인테리어 목재로 분리하고 TV를 설치해 아늑한 수면 공간이면서 편안하게 TV를 시청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안방과 연결되는 테라스는 건물 높이가 9m를 초과하면서 적용된 일조권 사선제한으로 후퇴한 공간을 활용한 것이다.
덕분에 멋진 스카이라운지를 얻었다.

         


계단은 공간을 연결하는 구조이면서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는 구조다.
스킵플로어 구조의 이 집에선 공간을 연결하기 위해 건물 중앙에 배치하면서 색다르게 표현했다.
단조난간으로 묵직하면서 경쾌하게 하고, 직선과 곡선으로 연결한 손스침으로 한결 깔끔하게 완성했다.
또 계단 아래에서 바라보는 시선이 막히지 않게 챌판을 없애 답답함을 덜었다.

건축주 가족은 그동안 아파트 생활을 했다. 몸과 마음은 평면적인 삶에 익숙했다.

공간과 공간을 계단으로 연결하는 스킵플로어 방식은 이들의 몸에 낯설게 다가왔다.

입주한지 이제 한 달을 넘기는 시점에서 몸은 벌써부터 낯선 환경에 적응했다. 각각 분리된 공간은 자녀들이 더욱 환영하는 분위기다.

부부의 생활도 편해졌다. 한 공간이지만, 둘 만의 공간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란다.

1층 현관 옆에 있는 방은 건축주의 아버지가 머무는 공간이다. 정체가 궁금했던 현관문 옆의 또 다른 문이 아버지 방과 연결되는 현관문이었다.

아버지의 사적인 생활을 고려해 현관문을 두 개 설치한 것이다.





밝은 스타코로 마감한 외벽은 현관 주변만 어두운 케뮤 사이딩으로 포인트를 주어 시선을 유도한다.
현관 옆으로 살짝 보이는 또 다른 문은 1층에 배치한 건축주 아버지의 침실과 바로 연결된다.

편리함을 따지자면 단층 평면에서 모든 생활이 가능한 아파트가 매우 뛰어나다. 그러나 풍족한 삶은 편리함만으로 채워지진 않는다.

약간의 불편함을 풍성한 에너지로 채운다면 몸은 더욱 활기로 가득해진다. 사소하고 귀찮았던 일도 특별한 이벤트가 될 수 있다.

이 집의 가족처럼 말이다.





경사는 왼쪽 골목에서 더욱 심해진다. 기초공사만 한 달을 넘기며 어렵게 했다.
그러나 경사를 활용하면 이 집처럼 독특한 구조를 만들 수도 있다. 주차장은 경사를 활용해 필로티 형태로 만들고,
이로 인해 발생한 높이는 스킵플로어라는 공간을 계획하게 했다.






댓글 0 작성일시 최신순
작성자 :
비밀번호 :
스팸방지 :